더덕(사삼)
더덕 1     더덕 꽃 2        더덕 순 2    

과 명 : 초롱꽃과의 다년생 덩굴식물

특 징 : 뿌리는 도라지처럼 굵고 식물체를 자르면 백색의 즙액(汁液)이 나오며 잎은 어긋나고 짧은 가지 끝에서는 4개의 잎이 서로 접근하여 마주나므로 모여달린 것 같으며 길이 3∼10 cm, 나비 1.5∼4 cm로 피침형 또는 긴 타원형이고 잎가장자리는 밋밋하며 앞면은 녹색, 뒷면은 백색이다. 8∼9월에 자주색 꽃이 짧은 가지 끝에서 밑을 향해 달린다. 꽃받침은 끝이 뾰족하게 5개로 갈라지며 녹색이고 길이 2∼2.5 cm, 나비 6∼10 mm이다. 화관(花冠)은 길이 2.7∼3.5 cm이고 끝이 5개로 갈라져서 뒤로 말리며 겉은 연한 녹색이고 안쪽에는 자갈색의 반점이 있다. 열매는 9월에 익는다.

분 포 : 한국·일본·중국 등지의 숲 속

용 도 : 봄에 어린 잎을, 가을에는 뿌리를 식용으로 이용하며, 생약의 사삼(沙蔘)은 뿌리를 말린 것이며 한방에서는 치열(治熱)·거담(痰) 및 폐열(肺熱) 제거 등에 사용한다.

인삼, 더덕, 도라지 뿌리에는 특유의 쌉싸름한 향을 내는 사포닌이 많이 들어 있다.
더덕 뿌리에는 이러한 사포닌이 많이 들어있고, 이 사포닌이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삭이는 효과가 있다.
그래서 기관지염, 편도선염, 인후염 등 호흡기 질환에 좋은 식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감기로 인해 열이 나고 갈증이 심해 물을 자주 마시는 경우에도 도움이 된다.
위, 폐, 비장, 신장 등 내장기관을 튼튼히 하고 피로를 없애는 강장효과뿐 아니라 여성의 월경불순, 피부 미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모유 분비를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다.
더덕은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에게 좋고, 식욕부진, 변비에도 효과가 있다.
당뇨병 환자는 혈당을 높일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더덕은 칼슘, 인, 철분 같은 무기질이 풍부하고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비타민 B 등 영양가가 골고루 갖추어진 고칼로리의 영양식품이다.
주로 허약하고 노쇠하거나 정력이 약한 사람, 위나 폐, 기관지가 약한 사람에게 훌륭한 식품이며 약이 되기도 한다.
또한 추위를 많이 타거나, 기간지에 가래가 있을 때, 가슴이 답답할 때도 꾸준히 먹으면 효과가 있다.
더덕술은 강장효과와 함께 가래가 많은 사람이 자기 전에 마시면 거담효과를 볼 수 있다.

♠ 폐는 기와 호흡을 주관해 폐기가 십하면 입안이 마르면서 갈증이 나고 기침을 하며 숨이 차고 가슴이 은근히 아프면서 진땀과 열이 나면 사삼을 달여 먹거나 반찬으로 먹어도 효과가 있다.
♠ [젖앓이] ㆍ 연주창 ㆍ 종기 ㆍ 이슬(냉) 등에도 사삼을 달여먹는다.
♠ 천식에는 더덕을 달임약 아니면 즙을 내어 먹으면 효과가 좋다.
♠ 여러가지 산증에는 더덕을 가루내어 8g씩 술에 타서 먹거나, 40g을 끓여서 먹는다.
♠ 물에 체한 데에는 더덕을 하루 8g 정도씩 끓여 먹는다.
♠ 폐농양 : 원삼 15g, 사삼 15g, 생지황 15g, 당귀 15g, 합환 15g을 물로 달여서 하루에 2번 나누어 먹는다.

※ 영양성분 함량 : 수분 82.2%, 탄수화물 10.9g, 칼슘 90mg, 인 12mg, 철 2.1mg, 비타민 B1 0.12mg, B2 0.22mg.



황사엔 더덕·도라지 가래 배출·폐 보호
최근 미세먼지에 이어 황사가 발생하면서 호흡기 건강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이럴 때 돼지고기를 드시는 분도 있긴 하지만 그 보다는 도라지와 더덕 등 약초가 더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 더덕구이 만들기 ◈
구이에 적합한 야채류로는 더덕, 우엉, 도라지, 감자, 고구마 등으로 수분이 적은 뿌리채소이다.
더덕은 방망이로 자근자근 두들겨서 양념 고추장을 발라 굽는다.
맛이 걷돌지 않고 푹 배게 하려면 양념고추장을 발라서 적어도 10~20분즘은 재어두었다가 굽는다.
양념고추장을 바르기 전에 참기름에 소금만을 섞어서(유장) 더덕 앞뒤에 발라 애벌구이를 한 다음 그 위에 양념고추장을 발라서 살작만 구워 내면 간도 잘 배고 또 양념 때문에 타는 것도 어느 정도 막을 수가 있다.

더덕 짱아찌

주재료 : 더덕12뿌리, 고추장1/2컵 부재료 : 다진마늘1큰술, 다진파2큰술, 설탕1큰술, 물엿2큰술, 간장1큰술, 통깨1/2작은술, 참기름1/2작은술

조리법
1. 더덕은 껍질을 벗겨 반으로 갈라 깨지지 않게 살짝만 두들겨 놓는다.
2. 두들겨 놓은 더덕은 햇볕에 펼쳐 꾸덕꾸덕하게 말린다.
3. 말린 더덕은 고추장 항아리에 푹 박아 놓는다.
4. 석달이 지나면 꺼내 고추장을 털어 낸다.
5. 분량의 양념(마늘,파,설탕,물엿,간장,통깨,참기름)에 무쳐둔다.

더덕의 쓴 맛을 없애려면 소금물에 10분정도 담가둔다.

--------------------------------------------------------------------

더덕생채

주재료 : 더덕8뿌리
양념장 : 고춧가루 2큰술, 고추장2큰술, 다진파1큰술, 다진마늘1작은술, 식초4큰술, 깨소금1큰술, 참기름1작은술, 간장·소금 약간씩

조리법
1. 더덕은 껍질을 벗겨서 소금물에 30분정도 담가 놓는다.
2. 담궈둔 더덕을 반으로 갈라 방망이로 두들겨 펼친다.
3. 펼친 더덕을 꼬치를 이용해 가늘고 길게 찢는다.
4. 양념장(고춧가루,고추장,설탕,깨,식초,참기름,간장)을 만든다.
5. 양념장을 찢어 놓은 더덕에 넣고 무친다.

--------------------------------------------------------------------

더덕김치

재 료
생더덕 3kg, 쌀가루풀 1컵(1cup), 다진 마늘 2/3컵(2/3cup), 다진 생강 1/3컵(1/3cup), 김치용 고춧가루 1/3컵(1/3cup), 고운 고춧가루 2/3컵(2/3cup), 무 0.5kg, 굵은 파 2컵(2cup), 밤 1/2컵(1/2cup), 소금, 배춧잎 4 - 5개: 우거지용

만드는 법
① 싱싱한 생더덕을 다듬어 소금물에 씻은 다음, 칼등으로 두들겨 껍질을 벗긴다
② 껍질 벗긴 더덕을, 긴 것은 6 - 7cm 길이로 짧은 것은 그대로 가지런히 맞춰 절반으로 쪼갠다. 양념이 잘 스며들게 등 쪽을 칼등으로 자근자근 두들긴다. 한줌의 소금으로 비벼 부드럽게 숨을 죽이고, 소금물은 받아둔다
③ 넓은 그릇에 쌀가루풀 마늘 생강 고춧가루를 넣어 양념을 만든다
④ 숨죽인 더덕을 양념에 넣어 버무린 다음, 무 파 밤을 섞는다
⑤ 항아리에 다져 담고, 받아둔 소금물로 양념 그릇을 헹궈 위에 붓는다. 배춧잎 우거지로 덮는다
⑥ 눌림을 하고 뚜껑을 덮어, 찬 곳에서 익힌다

뒤로 [단 어] 도움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