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골다공증

여성들이 많이 걸리는 골다공증은 뼈에 바람이 들어간 것인 데 나이가 들면서 호르몬이 감소돼 뼈의 구조가 약해져서 생기는 질환이다. (우리몸의 뼈는 206개가 있다. 1㎤ 당 1.7t의 무게를 견딜 정도로 강하다)
골다공증의 원인인 고관절 골절로 6개월 이내에 합병증으로 30%가 사망하고, 고관절 골절에 걸린 사람중 50%는 평생 누워있어야한다. 20 ~ 30%만 정상으로 회복이 가능 하지만 이도 남의 도움으로 살아가야 한다.

원인은 어머니가(가족력) 골다공증이엇던 자녀중 딸은 70 ~ 80%로 확률이 높다. 난소 절제 등으로 조기 폐경여성이 많고, 운동을 안하는 작은 여성이 높다. 출산경험이 없는 여성, 스테로이드제를 과다하게 복용한 사람, 갑상선,부갑상선 기능 항진 환자 등에게 많다.
증상은 허리가 구부정해 지거나, 통증, 두통, 키가준다든가, 다리가 가늘어 진다.

요배통(등에서부터 허리에 걸쳐서 무겁고 아픈 증상) 잘 넘어지고, 사소한 일로 골절된 적이 있다. 성장통(뼈에 칼슘이 부족하다는 신호) 무릎 밑이 시리고 저리며 머리가 시리다. 어깨가 무겁다. 발바닥이 아프거나 번열감이 있다. 관절이 아프다. 찬바닥에서 못 잔다. 손목, 발목이 시리고 아프다. 등이 시리다. 치아가 시리고 잇몸이 부어 있다.

치료는 뼈가 녹는것을 막아주는 약품 치료(비스포네이트젠), 뼈를 생성해 주는 약물치료(주사제, 성상호르몬제), 여성호르몬제 보충요법(여성 호르몬제를 복용하면 유방암 발병과는 무관하다. 단 유방암 가족력이 있는 경우엔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높으므로 검사를 해본다).

월경이 없어지면 에스트로겐 분비가 적어지기 때문에 골다공증이 수반된다.
골다공증의 중요한 원인은 운동부족이다. 골세포는 중력의 압력에 의해 자극 받아 성장하므로 그러한 효과를 줄 수 있는 무리없는 걷기운동 등이 좋다.
칼슘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을 많이 섭취한다.
굶으면서 다이어트를 하면 피가 뼈에서 칼슘을 마구 뺏어가므로 살을 한번에 쪽 빼는 과다한 다이어트는 골다공증에 걸릴 확률이 높다.
특히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천연 여성호르몬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콩 제품을 많이 먹는다.

  • 호르몬 제를 복용하면 얼굴이 붓는 등 부작용이 올 수 있는데 약을 중지해도 부작용 증세는 남아있다. 또한 체중이 늘어나고, 고혈압 증세, 골다공증 등을 유발 할 수 있다.

    뼈속에 있는 골수들은 피를 만들어 준다.
    살에서 칼슘이 부족하면 뼈에있는 칼슘으로 보충하므로 뼈에 칼슘이 모자라게 되어 골다공증이 생기게 된다.
    1일 칼슘 권장량 (mg/dav)
    10~12세 : 남자 800 여자 800
    13~14세 : 남자 900 여자 800
    14세 이상 : 남자 여자 700

    예전에는 골다공증이 여자에게만 있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 데 요즘은 남자에게도 많다.
    골다공증은 증상이 나타나지 않으므로 고밀도 측정검사를 받아 봐야 알 수 있다.

    골다공증 때문에 쉽게 골절이 올 수 있는 곳은 척추뼈 (허리) 이다. 척추뼈는 팔 다리와 달리 약한 뼈로 구성이 되어 있어 쉽게 골절이 온다.
    인스턴트 식품을 많이 먹으면 나트륨과 인이 많아지는 데 나트륨 함량이 높으면 칼슘을 배설하는데 도움을 주므로 칼슘 부족 현상이 일어난다.

    골다공증 유발 식이인자
    칼슘 섭취 부족
    비타민 D 섭취 부족
    과다한 동물성 단백질 섭취
    과다한 나트륨 섭취
    과다한 카페인 섭취
    과다한 섬유질 섭취
    과다한 음주
    저체중 또는 저지방

    칼슘 섭취량의 주요 식품(칼슘 함량)
    우유 14.7%, 멸치 8.0%, 배추 김치 7.7%, 두부 7.0%, 무 4.1%, 미역 3.6%, 귤 2.6%, 젖갈 2.5%, 쌀 2.4%, 파 2.1%.

    ♠ 절골, 파골, 쇄골, 위골,골다공증 등 제반 뼈치료 : 홍화씨

    요실금 ∥ ● 갱년기 장애 ∥ ● 여성호르몬 요법 득과 실 ∥ ● 골다공증 초기증세 30대 주부 절반

    노인성 질환 참조 ∥ ● 뼈의 주성분 칼슘

    골다공증은 미네랄(칼슘.마그네슘.인 등)의 저장소인 뼈에 구멍이 많아져 골절 위험이 높아지는 질환이다. 우선 폐경 이후 여성에게 흔한 골다공증을 예방하려면 칼슘 섭취를 소홀히 해선 안된다. 일생 동안 적절한 양의 칼슘 섭취는 건강한 뼈를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 우울증이 골다공증을 유발할 수 있고 따라서 항우울제가 골다공증 치료에도 쓰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스라엘 헤브루 대학의 라즈 이르미야 박사는 실험용 쥐들에게 약물을 투여해 우을증 증세를 유발한 결과 골량이 줄어들었으며 특히 고관절과 척추뼈의 손실이 크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 탄산음료에 엿새 동안 넣어 둔 치아를 보면 일반 치아와 비교했을 때 심하게 부식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콜라는 치아 뿐 아니라 뼈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데 특히 여성들의 골다공증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보스턴 대학 연구팀이 2,500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매일 콜라를 마시는 여성은 거의 마시지 않는 여성에 비해 골밀도가 5% 낮았다.
    매일 마시지 않더라도 일주일에 4잔 이상 콜라를 마시는 여성들 모두 골밀도가 정상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윤영/고대 안암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 콜라가 가지고 있는 인이라는 성분이 칼슘의 배설을 촉진하기 때문에 몸 속에 있는 칼슘의 양을 줄여 뼈를 약하게 할 가능성이 있다.]


    폐경후 여성중 골 감소증인 사람이 53%이고 골다공증인 사람은 43%이다. '골 감소증'은 돌다공증의 전 단계이다.

    골 감소증/골다공증

    골다공증의 속설
    ◆ 남자는 골다공증에 걸리지 않는다. × 남자와 여자의 뼈 고밀도 차이


    ◆ 뚱뚱한 사람이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이 높다. ×
    ◆ 골다공증에는 칼슘을 많이 먹는 것이 좋다. ×
    칼슘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세포가 칼슘을 제대로 섭취하지 못해서 골다공증이 생긴다.
    칼슘을 많이 먹으면 콩팥이 걸러야할 양이 초과되어 신장결석이 될 가능성이 있다.

    ◆ 골다공증 예방에는 수영처럼 부드러운 운동이 좋다. ×
    고밀도를 높이기 위한 운동으로는 빨리걷기, 춤추기, 조깅 등 뼈에 무게가 실리는 운동과 지구력을 이용한 근육운동이 좋다.

    ◆ 골다공증은 유전되지 않는다. ×

    골다공증의 위험인자

  • 폐경
  • 노화
  • 저체중(무리한 다이어트)
  • 병력(갑상선질환, 성호르몬 기능저하)
  • 운동부족

    골다공증의 빈도

    골다공증으로 척추 압박으로 인한 합병증으로는 심장,폐의 압박으로 호흡곤란이 오고, 심부전을 초래할 수 있다. 또한 소화기 압박으로 위산이 역류되고 만성변비가 발생할 수 있다.
    엉덩이 뼈(고관절) 골절 합병증으로 인한 사망율은 10 ~ 30%이다.


    골다공증이란
    칼슘, 인, 단백질이 줄어 골량 감소와 미세구조 이상 초래돼서 약한 충격에도 뼈가 쉽게 부러지는 질환

    보통 우리의 뼈는 '파골세포'(뼈를 파괴하는 세포)와 '조골세포'(뼈를 생성시키는 세포)가 있어서 묵은뼈를 없애고 새로운 뼈를 만드는 '골 교체'과정을 거처 뼈의 강도를 유지한다.
    조골세포와 파골세포의 균형이 깨지면서 구멍이 뚫리는 연상이 발생한다.

    골다공증은 골절이 되기 전 까지는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다가 미세골절에서 부터 큰골이 되어야 증상이 나타는 질환으로 심하면 사망에 이르기 까지 한다.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은 파골세포의 골흡수 기능을 방지해 주고 조골세포의 활동을 도와 뼈의 질을 높여 준다.

    골감소증은 생리불순, 6개월 이상 무월경, 조기폐경의 경우 만히 발생한다.

    여성호르몬 검사는 생리 주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30세 이상이면 모두 정상으로 본다.

    근육의 수축과 이완 작용은 뼈에 좋은 자극으로 작용하는 데 무리한 다이어트로 칼슘과 영양소 결핍으로 근육이 소실되어 뼈의 고밀도 감소의 원이이 된다.

    골다공증으로 인해 넘어지거나 충격에 의해 골절이 심한 부분이 손목, 척추, 엉덩이(고관절)이다. 엉덩이관절이 골절된 사람중 20%는 1년내에 사망에 이르고 40%는 가족에 도움 없이는 움직이기 어려운 상태에 이른다.
    대,소변을 받아낼 정도이므로 움직이지를 못하므로 인해 배뇨기능, 심폐기능 저하, 요로감염, 욕창 등 합병증으로 인해 사망할 위험이 높다.

    브로콜리
    브로콜리에 들어 있는 비타민K는 오스테오칼신에 작용하며 칼슘과 골기질이 결합해서 뼈를 생성해 주는 역할을 한다.
    비타민K의 섭취량이 부족한 여자들은 엉덩이 뼈의 골절 위험이 더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비타민D는 소장에서 칼슘 흡수를 도와 주고 비타민K는 칼슘이 빠져나가지 못하게 한다.

    브로콜리 보관법은 소금을 넣은 물에 살짝 데 친 후 냉동보관한다. 너무 오래 데 치면 비타민이 파괴된다.

    ◀ 골다공증의 오해와 진실 ▶
    칼슘만으로도 골다공증이 치료된다고 알고 있지만 캴슘은 뼈를 건강하게 만들어 주지만 골다골증을 치료해 주지는 못한다.

    골다공증이 왔을 때는 치료제를 복용해야 한다.

    그동안 치료제는 뼈의 손실을 막아주는 역할을 했는 데 최근에는 뼈를 새로 생성시키는 주사제가 나왔다.

    주사제는 하루에 한번 본인이 직접 맞아야 하는 데 적어도 1년 반 정도는 맞아야 한다.

    곰국이 캴슘이 많기 때문에 골다공증에 도움이 된다고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곰국에 들어 있는 인 성분은 오히려 칼슘 흡수를 방해 한다.

    골다공증은 뼈가 약하기 때문에 운동하면 좋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물론 체중이 많이 실리는 달리기나 등산은 피하는 것이 좋지만 지구력이 필요한 운동은 뼈 건강에 좋다.


    손톱으로 골다골증 진단
    간단한 손톱 X선검사로 골다공증을 진단할 수 있는 방법이 개발되었다고 영국의 BBC방송이 보도했습니다.

    콩류 식품, 폐경기 이후 골절 위험 낮춰
    두부,콩,두유,콩나물 등 콩류 식품을 다량 섭취한 폐경기 이후 여성은 골다공증과 골절을 겪을 위험을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칼슘 보충제 뼈 강화 효과 없다
    칼슘 보충제를 먹어도 장기적으로 뼈가 튼튼해지는 효과가 없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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